데비안 설치 01
일단 포고리눅스 카페의 시라키 님께서 만들어주신 스크립트를 기준으로 시작해보자. 시라키님께서 글을 올리는 것에 동의해 주셨음을 미리 알린다.
(원문 링크 : http://www.ppomppu.co.kr/zboard/view.php?id=nas&page=1&divpage=2&search_type=name&keyword=Srki&no=4524)
우선 포고플러그 순정에서 SSH를 활성화시켜 준다. 이건 간단한데, 차후에 작성하고자 한다. 간단한 작업이니 문제될 건 없고 구글링 정도로도 찾을 수 있는 자료가 많을 것이라 생각된다.
데비안 리눅스를 설치하고자 하는 USB 를 ppv4 상단 usb 포트에 꼽아준다.
그리고 putty를 이용해 ssh로 들어가보자!
앞으로 리눅스 상에서 명령어를 치는 부분은 #으로 표현하겠다.
ssh로 접속을 하면 옛날 도스 화면과 같은 명령어를 입력할 수 있는 창이 나올 것이다.
거기서
#cd /tmp
#wget http://dl.dropboxusercontent.com/s/wqj3qbvxbfzk8vn/ppv4-install.sh
#chmod +x ppv4-install.sh
#./ppv4-install.sh
를 순서대로 해보자. (ppv4-install.sh 의 스크립트를 실행한다. 파티션을 만드는 것부터 데비안을 심고 u-boot을 이용해 부팅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것까지 되어 있다)
해당 작업을 순서대로 진행하면
Command (m for help) :
상기 문구가 나올 것이다. 그러면 순서대로 o, p, n, p, 1, 엔터, 엔터, w 를 입력하여 usb의 파티션을 만들어 주자
꽤 오랜 시간이 지나고 나면 U-Boot install complete!
라는 문구와 함께 /tmp#에서 사용자의 명령어를 기다릴 것이다
여기서
#/sbin/reboot
데비안은 reboot을 하면 재시작까지 2~3분정도 걸린다고 한다. 그만큼 자주 해 줄 일은 없으니 데비안의 안정성을 믿어보자!
데비안 설치가 완료된다! 참 쉽죠? 스크립트 만들어주신 능력자분께 감사를...
만약 설치 과정에서 문제가 있었다면 아치리눅스 u-boot을 이용한 설치이므로 복구 또한 아치리눅스에서 복구하는 방법과 같다.
빈 usb에 revert라는 이름의 폴더를 하나 만들어서 ppv4 상단 usb 포트에 꼽고 재부팅해주자. 그럼 순정 포고로 복구가 된다.